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발표한 2025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예비 분석 결과를 요약합니다.
시장 전체 동향
2025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했습니다.
성장 요인은 신흥 시장(라틴 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의 지속적인 회복과 중국 시장의 정부 보조금 기반 수요 증가입니다.
반면, 북미 및 유럽 등 선진국 시장은 2024년 회복 이후 다시 침체 조짐을 보였습니다.
주요 업체별 실적
Apple (1위, 점유율 19%):
사상 처음으로 1분기에 글로벌 시장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비수기 아이폰 16e 출시와 일본, 인도, 중동 및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시장에서의 두 자릿수 성장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주요 시장인 미국, 유럽, 중국에서는 매출이 정체되거나 감소했습니다.
Samsung (2위, 점유율 18%):
S25 시리즈의 출시가 지연되면서 출발이 더뎠으나, S25 및 A 시리즈 신제품 출시 이후 3월 매출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S25 시리즈 판매 중 '울트라' 모델의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Xiaomi (3위):
강력한 판매 모멘텀을 유지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습니다. 국내 및 신규 시장 성장, 전기차(EV) 시장 진출을 통한 프리미엄 이미지 강화가 특징입니다.
VIVO (4위):
5대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중국 내수 및 신흥 시장 공략이 주효했습니다.
OPPO (5위):
인도, 라틴 아메리카, 유럽 등지에서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기타: 아너(HONOR), 화웨이(Huawei - 1분기 중국 내 1위), 모토로라(Motorola) 등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2025년 연간 전망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1분기 성장에도 불구하고, 2025년 연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관세 등으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 증가와 무역 관련 위험 고조로 인한 소비자 수요 위축 가능성이 지목되었습니다.
GenAI, 폴더블폰 등 신기술 확산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수요 변동성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분석했습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발표한 2025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예비 분석 결과를 요약합니다.
시장 전체 동향
2025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했습니다.
성장 요인은 신흥 시장(라틴 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의 지속적인 회복과 중국 시장의 정부 보조금 기반 수요 증가입니다.
반면, 북미 및 유럽 등 선진국 시장은 2024년 회복 이후 다시 침체 조짐을 보였습니다.
주요 업체별 실적
Apple (1위, 점유율 19%):
사상 처음으로 1분기에 글로벌 시장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비수기 아이폰 16e 출시와 일본, 인도, 중동 및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시장에서의 두 자릿수 성장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주요 시장인 미국, 유럽, 중국에서는 매출이 정체되거나 감소했습니다.
Samsung (2위, 점유율 18%):
S25 시리즈의 출시가 지연되면서 출발이 더뎠으나, S25 및 A 시리즈 신제품 출시 이후 3월 매출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S25 시리즈 판매 중 '울트라' 모델의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Xiaomi (3위):
강력한 판매 모멘텀을 유지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습니다. 국내 및 신규 시장 성장, 전기차(EV) 시장 진출을 통한 프리미엄 이미지 강화가 특징입니다.
VIVO (4위):
5대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중국 내수 및 신흥 시장 공략이 주효했습니다.
OPPO (5위):
인도, 라틴 아메리카, 유럽 등지에서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기타: 아너(HONOR), 화웨이(Huawei - 1분기 중국 내 1위), 모토로라(Motorola) 등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2025년 연간 전망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1분기 성장에도 불구하고, 2025년 연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관세 등으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 증가와 무역 관련 위험 고조로 인한 소비자 수요 위축 가능성이 지목되었습니다.
GenAI, 폴더블폰 등 신기술 확산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수요 변동성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분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