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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 님.  고소했던 주호민 “죄송…교사 선처 탄원서 내겠다”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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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와 상의해 상대.  선생. 님. 에 대. 해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하려고 합니다. 서로 만나지 못. 한 채 재판. 에 들어가고 나서야 상대.  교사의 입장을 언론 보도를 통해 보았습니다. 저희는 경위서를 통해 교사의 처지를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직위해제 조처와 이후 재판.  결과에 따라 교사의 삶이 크게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에 책. 임감을 느낍니다. 여기까지 와버렸지만 지금 이 상황. 에서라도 가능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신의 아들.  을 가르치던 초등. 학교.  특수교사를 고소해 논란. 을 빚은 웹툰작가 주호민씨가 2일 이런 내용이 담긴 장문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주씨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올린 입장문에서 아이의 가방에 녹음기를 넣게 된 경위를 비롯해 고소하게 된 배경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논란. 이 불거진 뒤 심경 등을 전했다.



주씨는 “저희 아이에게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았던 같은 반 친구. 들과 학부모. 님. , 그리고 모든 특수교사님. , 발달 장애 아동.  부모. 님. 들께 실망과 부담을 드린 점 너무나도 미안. 하고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그러면서 고소한 특수교사와 만나려고 했던 일도 언급했다. 그는 “상대.  선생. 님. 을 직접 뵙고 말씀을 나누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해 지난 1일 만남을 청했다”면서 “대. 리인께서 지금 만나는 것.보다는 우선 저희의 입장을 공개. 해 주면 내용을 확인한 뒤 만남을 결정하겠다 했다”고 전했다.

주씨는 자폐 성향이 있는 자신의 아이가 같은 반 여학생.  앞에서 바지를 내렸고, 이로 인해 특수학급으로 분리 조처됐다고 배경을 짚었다. 등교 때 아이의 가방에 녹음기를 넣은 것.과 관련해선 “배변 실수, 등교거부 반응 등 이상행동. 이 계속돼 불안.  증세를 일으키는 어떤 외부요인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차. 원이었다”며 “녹음을 듣고 나서 훈육의 차. 원이 아니라는 판. 단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고소와 관련해선 “학교.  쪽에 얘기해도 교사 교체가 이뤄지지 않았고, 당시에는 학대.  혐의로 고소해야 교사와 아이가 분리될 수 있다는 것.만이 저희에게 남은 선택지였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저희는 선생. 님. 이 처벌받고 직위해제 되기를 바랐던 건 아니었다”면서 “당시에는 어리석게도 막연히 이렇게 고소를 하게 되면, 중재가 이뤄지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믿었다”고 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전국 모든 특수교사들에게도 사과했다. 그는 “저희는 장애 아동. 을 양육하는 부모. 로서 누구보다 특수교사들의 헌신과 노력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선생. 님. 들의 고충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 한 점 고통 속에 반성하고 있다, 살면서 갚겠다”고 했다.

앞서 주씨는 지난해 9월 해당 특수교사를 아동. 학대.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이 올해 1월 특수교사를 기소하면서 현재.  재판. 이 진행 중이다. 해당 특수교사는 올해 1월 직위 해제됐다가 지난 1일 복직됐다.


아래는?주씨의 입장문 전문.





주호민입니다.

며칠 동. 안.  저희 가족에 관한 보도들로 인해 많은 분들께 혼란과 피로감을 드렸습니다.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무엇보다도 저희 아이에게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았던 같은 반 친구. 들과 학부모. 님. , 그리고 모든 특수교사님. 들, 발달 장애 아동.  부모. 님. 들께 실망과 부담을 드린 점 너무나도 미안. 하고 죄송합니다.

계속 쏟아지는 보도와 여러 말들에 대. 한 저희 생각과 입장을 공개. 적으로 밝히기 전 우선 상대.  선생. 님. 을 직접 뵙고 말씀을 나누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해 8월 1일 만남을 청했습니다. 대. 리인께서는 지금 만나는 것.보다는 우선 저희의 입장을 공개. 해 주면 내용을 확인한 후 만남을 결정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깊은 고민과 여전한 두려움을 안. 고 조심스럽게 저희의 입장을 밝힙니다.

저희 아이는 발달장애가 있고 인지, 언어 능력이 5세 수준. 이어서 한 해 늦게 입학을 했습니다. 현재.  3학년. 이지만 나이는 11살입니다. 보도된 사건은 2학년. 인 10살 때의 일입니다.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을 왔다 갔다 하는 방식의 수업을 받는데 일반학급에서는 지도사 선생. 님. 의 도움을 받습니다. 너무나도 감사한 그 지원인력이 많이 부족한 형편이라 도움을 받지 못. 할 때는 힘든 상황. 이 종종 벌어졌습니다.

작년.  9월, 저희 아이가 일반 학급에 있는 동. 안.  같은 반 여아 앞에서 바지를 내리는 행동. 을 하였습니다. 사실을 알게 된 즉시 여아의 부모. 님. 께 바로 전화로 사과를 드렸습니다. 저희 아이의 행동. 으로 인해 상대.  부모. 님. 은 분리조치를 원하셨고, 2주가량 맞춤반(특수학급)으로 분리조치가 됐습니다. 상대.  부모. 님. 께서 처음에는 사과를 받아들.  이기 어려워하셨지만 학교.  회의를 통해 '지도사가 없는 시간은 맞춤반에 가있는다'라는 조치에 동. 의하시면서 사과를 받아주셨습니다. 당시 피해 아이와 부모. 님. 께서 느끼셨을 충격과 고통에 진심으로 공감하고 어렵게 사과를 받아주셔서 감사하면서도 여전히 죄송한 마음입니다.

학교.  회의에서 맞춤반 분리조치 후 이후로도 있을 수 있는 이런 상황. 에 대. 한 대. 비와 교육을 위해 일반학급 학생. 들에게 성교육을 하고, 아이는 그 교육을 기점으로 일반학급 수업을 받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맞춤반 교사께서 성교육 교사를 모셔야는데 급하게 구하려니 어렵다고 하는 말을 듣고 아이의 엄마. 가 SNS에서 활동. 하시는 분을 찾아 추천. 해 드렸고 고맙다고 하셨습니다. 이후 섭외는 학교. 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엄마. 의 입장에서 아이가 분리조치를 빨리 끝내고 복귀하였으면 하는 조급함에서 한 일이지만 특정 강사 요구나, 교체 요구 등은 사실이 아닙니다.

아이가 바지를 내리는 행동. 을 한 날 이를 대. 처하는 과정에서 아이도 놀랐고 긴장상태가 되었습니다. 자폐 아동. 의 특성 중 패턴 대. 화가 있는데, 평소 학교. 에서 돌아오면 "오늘.  어땠어?"라고 물으면 "재밌었어요" 하는 식으로 대. 화가 이어집니다. 그런데 물음에 위축된 어조로 '잘. 못. 했어요'라는 답변을 하거나, 강박적인 반복 어휘가 늘었고 대. 화가 패턴에서 벗어나면 극도로 불안. 해하는 증상을 보였습니다.

연휴 기간 동. 안. , 평소에는 같은 반 아이들에 스스럼없이 다가갔는데 멀리 떨어져 가까이 가려 하지 않고, 배변 실수가 잦아져 바지를 십수 번 갈아입혀야 했습니다. 그러다 다시 등교하는 날, 등교거부 반응을 강하게 보이는 아이를 보고선 행여 ‘내가 알지 못. 하는 이유가 있나?’ 무척 걱정이 되기 시작. 했었습니다.

또래보다 인지력이 부족하고 정상적 소통이 불가한 장애 아이인지라 부모. 가 없는 곳에서 불안.  증세를 일으키는 어떤 외부 요인을 경험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서 빠르게 교정하고 보호해 줘야 하는데 그것.을 확인할 수 있는 다른 방법. 이 빠르게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간 어린이집이나 특수학교. 의 학대.  사건들에서 녹음으로 학대.  사실을 적발했던 보도를 보아왔던 터라 이것.이 비난을 받을 일이라는 생각을 당시에는 미처 하지 못. 했습니다. 어떤 보도나 반응에서도 녹음 행위 자체에 대. 한 문제 제기를 보지 못. 했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를 생각해야 한다는 사실 자체에 생각이 이르지 못. 했습니다.

이상행동. 이 계속되어 딱 하루.  녹음기를 가방에 넣어서 보냈고, 불안.  증세를 일으키는 어떤 외부요인이 있는지 확인을 했는데 그 하루.  동. 안. 의 녹음에서 충격을 가누기 어려운 말들을 듣게 되었습니다.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 을 교정하려 노력했고, 그러면 다시 일반학급에도 갈 수 있다고 가르쳐왔던 저희는 교사가 아이에게 너는 아예 돌아갈 수 없다, 친구. 들과 어울릴 수 없다고 단정하는 말도 가슴 아팠지만, 그것.이 이 행동. 을 교정하면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엄하게 가르쳐 훈육하려는 의도의 어조가 아닌, 다분히 감정적으로 너는 못.  가라며 단정하는 것.이어서 충격을 받았습니다. 감정적인 어조의 말들에서 교사는 아이의 이름 대. 신 야, 너를 반복적으로 사용해 이것.이 훈육의 차. 원이 아니라는 판. 단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 아이가 불안. 할 때 익숙한 노래 가사를 흥얼거리는 상동. 행동. 이 있는데, 그럴 때에 '그딴 말 하지 마' 하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대. 목은 아이에게 '너 싫다고. 나도 너 싫어. 정말 싫어'를 반복적으로 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녹음 속에서 아이는 침묵하거나 반사적으로 '네'를 반복하며 그 말들을 받아내고 있었습니다.

비로소 아이의 이상행동. 들이 이해가 됐습니다. 그 당시 부모. 의 처지에서 그 녹음을 들었을 때 들었던 생각은 아이를 이 교사와 분리해야 한다는 것. 하나였습니다. 이것.이 학대. 다 아니다 하는 생각 이전에 아이를 감정적으로 대. 하는 게 분명하게 느껴지는 교사에게, 더구나 특수학급이라는 상황. 에서 계속 보낸다는 생각은 할 수 없었습니다.

내용이 없으니 공개. 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비난, 사실관계가 궁금하니 녹음을 공개. 하라는 요구들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사건이 더 커지지 않기만을 바라면서 아무것.도 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견뎠습니다. 재판. 에 들어가게 되었으니 증거로서만 사용하고 공중에 공개. 하지 않는 것.이 우리 사회의 원칙이라 생각했습니다.

전관 변호인단, 호화 변호인단, 변호사 5명 선임 등은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녹음을 확인한 후에 혹시 부모. 로서 과잉된 판. 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전문가의 객관적 판. 단을 구하기 위해 여러 변호사들에게 상담을 받았습니다. 학대. 라는 답을 듣기 위해서라거나 재판. 에 대. 비해 만난 것.도 아닙니다. 사건이 수사기관에 넘어간 후에도 저희는 변호사를 선임한 적이 없습니다. 형사재판. 이라 따로 변호사를 구하지 않아도 되었고, 아동. 학대.  사안. 에서는 국선 변호사의 조력을 받을 수 있다고 하였지만, 초반 상담 외 변호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 적은 없습니다. 사건이 갑자기 보도된 이후에는 쏟아지는 일들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 이 되니 주변에서 빨리 변호사를 선임해서 대. 처하라고 조언. 해 주고 있는 상황. 입니다. 당시 상담했던 여러 변호사들은 교사의 행위에 대. 해 학대. 로 보인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사건 발행 후 교사 면담을 하지 않고 바로 고소를 했느냐는 비난과 분노. 를 많이 보았습니다. 상대.  부모. 에게는 용서를 받고 왜 교사는 용서하지 않았느냐는 비난도 많이 보았습니다. 모두 뼈아프게 후회합니다. 지나고 나면 보이는 일들이 오직 아이의 안. 정만 생각하며 서 있던 사건의 복판. 에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녹음을 듣고 큰 충격을 받은 상태에서 그것.이 비단 그날 하루.  만의 일일까, 아이가 지속적으로 이런 상황. 에 있었던 게 아닐까 하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아이 엄마.  또한 충격과 혼란 상태여서 분리를 빨리해야 한다는 결론만 있을 뿐 어떤 절차. 를 밟아 이를 실행을 할지에 대. 한 판. 단을 하기에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교사 면담을 신청했다가 취소했던 건 바로 고소를 하려던 게 아니라 상대.  교사를 대. 면해서 차. 분히 얘기를 풀어갈 자신이 없는 상태에서 만났다가 오히려 더 나쁜 상황. 이 될까 하는 우려에서였습니다. 우선 대. 면은 피하는 게 좋겠다는 판. 단을 했습니다.

교사를 직접 만나는 것.보다 분리를 위한 절차. 를 밟는 게 낫지 않을까, 그러면 사람. 을 대. 면하지 않고 시스템 속에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교육청에 먼저 전화로 문의를 했습니다. 학대. 의 의심이 있어서 선생. 님. 과 분리조치를 원하는데 교육청에 신고하면 학교. 측에 얘기해 절차. 를 밟아서 진행해주실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아동. 학대. 는 최초 학대. 행위 발견자가 신고의 의무가 있는데 학부모. 도 해당되니 학부모. 님. 이 직접 신고를 하셔도 된다고 했습니다. 저희는 학교. 에 가서 이 사실을 얘기하고 교사를 만나고 하는 게 너무 부담스운 상황. 이었지만, 수사기관에 신고해서 해결하는것.은 피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신고하지 않고 학교. 를 찾아갔습니다. 교장실에서 저희가 들었던 녹음 속 상황. 을 말씀드리면서 녹음을 들어달라 했으나 거절하셔서, 구두로 내용을 자세히 설명드리고 교사가 교체되기를 원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교장선생. 님. 은 교사의 교체는 신고를 통해야만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분리를 가능하게 하면서도 교사에게는 사법처리를 하지 않도록 하는 다른 방법. 이 있다는 안. 내를 받은 곳은 없었습니다. 학교.  측의 답변을 방관적 태도로 느낀 아이의 외삼촌이 교장선생. 님. 과 대. 화 과정에서 어떻게 그렇게만 말할 수 있느냐 항변했습니다. 이 과정이 지금 난동. 으로 와전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당시에는 결국 학대.  혐의로 고소를 해야 교사와 분리될 수 있다는 것.만이 저희에게 남은 선택지였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큰 잘. 못. 을 했습니다. 첫째는 특수학급 부모. 님. 들과 이 과정을 의논해야 했습니다. 그날의 녹음 속에는 저희 아이 외에 다른 아이를 향한 감정적 비난의 말도 담겨있었지만 녹취를 3자에게 공개. 하는 것.은 위법이라는 말도 들었고, 이를 공개. 하면서 무언가를 하면 학부모. 들이 교사를 몰아내는 모양이 될 것. 같고, 저희는 그런 걸 원한 게 아니었기 때문에 그러한 사정들로 인해 말을 할 수 없었습니다. 확대. 시키지 않고 저희 문제만 빨리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른 부모. 님. 들과 사건을 공유하고 해결책. 을 찾았어야 했는데 섣불렀고 어리석었습니다. 저희는 빠르게 특수교사가 대. 체되기를 희망했으나 특수교육 쪽은 특히나 인력이 너무 부족한 상황. 이라 교사를 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교육의 공백이 길어지면서 다른 부모. 님. 과 아이들에게 많이 힘든 상황. 이 벌어졌습니다. 이에 대. 한 분노. 와 원망은 당연한 것.이라 저희가 달게 받아들.  이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부모. 님. 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서로 의지하던 사이인 부모. 님. 들과 상의하지 못. 한 점 정말 죄송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사죄드리고 반성하면서 살겠습니다.

녹음 행위 자체와 이를 두 번이나 했다는 것.에 대. 해 많은 분들의 공분을 하나하나 보고 들었습니다.

작년.  9월 이후 아이는 학교. 에 제대. 로 등교하지 못. 했습니다. 다른 대. 안. 학교. 를 알아보았으나 여의치 않아 다시 학교. 로 돌아왔는데 아이의 등교를 함께해 준 활동.  지원사께서 아이가 수업에 집중을 못.  해서 반 밖으로 데리고 나가 단둘이 개인교습을 해주었다고 하셨습니다.

순간.  9월에 있었던 녹음 속 상황. 이 바로 떠올랐습니다. 자폐아와 단둘이 있다는 부분에서 아이 엄마. 로서는 다시 두려움이 일었고 하지 않았어야 할 행동. 을 했습니다. 담임 선생. 님. 과 활동.  지원사님. 과 저희 아이 셋이 있었던 화장실 안. 에서 두 분이 녹음기를 보게 되셨습니다. 학교. 의 구성원들이 저희를 호의적으로 볼 수 없는 상황. 인지라 아이를 둘러싼 환경이 어떨지 두려움이 컸습니다. 숙고하지 못. 하고 충동. 적으로 부끄럽고 어리석은 선택을 했습니다.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충동. 적인 단 한 번의 행동. 이었고 아이 엄마.  스스로도 끔찍하게 느껴 바로 폐기했습니다. 담임선생. 님. 과 활동.  지원사님. 께 사죄드리며 다시 이런 일이 없을 것.임을 약속했습니다. 두 분은 이후 저희와 아이에게 모두 진심 어린 애정으로 대. 해주셨습니다. 이에 대. 해 치러야 할 대. 가가 있다면 언제 까지든 치르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저희는 선생. 님. 이 처벌받고 직위해체. 되기를 바랐던 건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어리석게도 막연히 이렇게 고소를 하게 되면, 중재가 이루어지고 문제가 해결될 거라 믿었습니다.

아동.  학대.  혐의로 고소를 하면서 신고와 고소를 분리해서 생각하지 못. 했습니다. 학교. 에 신고를 해도 수사기관에 바로 넘기는 시스템이어서 학교. 가 학부모. 에게 신고를 권한 상황. 이니 고소를 하게 되었고, 고소를 한다고 해서 바로 직위해제가 되는 게 아니고 혐의가 인정되어 기소로 결정이 되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저희의 경우 수사와 기소 결정이 예상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져 곧 직위해제가 되었습니다. 고소를 하면 우선 분리조치가 되고 그 이후에는 수사기관의 판. 단에 따라 처리될 거라 생각했는데 직위해제와 기소가 이렇게 빨리 진행될 것.에 대. 해 미처 예측을 하지 못. 했습니다.

당시의 상황. 으로 돌아가 얘기하자면 저희는 학교. 가 신고를 권해 아이를 학대. 한다고 생각한 교사를 고소했고, 교사의 행위는 학대. 의 혐의로 기소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수사기관에 의해서도 학대.  행위가 인정되었다는 것.이었기 때문에 저희는 상대.  교사의 사과를 기다렸습니다. 과정에서 교감선생. 님. 과 아이의 일반학급 담임선생. 님. 께서 아이엄마. 에게 선처 의사를 물으셨고, 아이엄마. 는 형사사건이어서 재판. 이 진행되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지만 진심어린 사과면 충분히 선처할 생각이고 선처를 위해 돕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상대. 측의 요청으로 중재를 위해 물어오셨던 건 아니어서 전달이 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상대.  교사 측에서 연락을 했으나 우리가 거부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기소 후 재판. 이 두 번 진행되었습니다. 아이의 엄마. 가 증인으로 한 번 법정에 나갔고 변호인의 조력은 없었습니다. 재판. 으로 다투게 되면 상대.  교사에게도 큰 고통과 어려움이 될 텐데 한 사람. 의 인생. 을 재판. 을 통해 끝장내겠다는 식의 생각은 결단코 해 본 적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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