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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킹 ‘갑질킹’…2400원 할인에 본사 부담은 224원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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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일 행사’ 점주들에 떠넘겨…본사 보조 ‘쥐꼬리’ 배달비 전액 부담·물류비 정액 부과로 점주 고통 바닥 세제 등 권장 품목인데 다른 제품.  쓰면 ‘감점’

글로벌 버거 프랜차이. 즈 ‘버거킹’이 할인행사를 벌이며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기고, 배달팁 무료 정책. 을 고수하며 배달팁을 점주들에게 전부 부담시키는 등 ‘갑질’을 일삼아 점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점주들은 “버거킹은 착취킹·갑질킹으로 이름을 바꿔야 할 지경”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 신고와 분쟁조정 신청을 준비하는 등 대. 응에 나섰다. 한국. 버거킹은 2016년.  홍콩계 사모펀드 어퍼너티에쿼티파트너스가 인수했으며, 현재.  전국에 4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 가운데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은 125개 정도다.
19일 취재를 종합하면, 버거킹은 ‘1+1’ 행사 등의 프로모션을 거의 1년.  365일 진행하면서 비용을 점주들에게 일방적으로 떠넘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거킹 본사는 ‘행사 비용의 50%’가 아닌 ‘원가상승률의 50%’ 지원이라는 이해하기 힘든 원칙을 내세우는데, 결과적으로 본사 지원은 ‘쥐꼬리’에 불과하다. 예를 들어, 4600원짜리 와퍼 주니어를 2200원에 할인해주는 행사를 할 경우, 본사는 2400원의 할인액 중 223.8원만 부담한다. 또 6100원짜리 바삭킹4조각+디아블로소스(디핑) 세트를 3천원으로 할인해주는 경우, 본사는 할인액 3100원 가운데 220.4원만을 지원한다. 한 점주는 에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은 이윤이 남겠지만, 가맹점은 행사에 참여하면 할수록 손해가 난다”며 “행사 참여도 한 가지씩은 할 수 없고, 10~15가지씩 패키지로 묶어서 하기 때문에 매출은 늘어도 수익은 마이너스”라고 호소했다.
(중략)?
이뿐만이 아니다. 화학세제·빗자루·휴지통·토마토 등은 필수가 아닌 ‘권장 품목’인데, 버거킹 본사가 공급하는 물품이 아닌 다른 시중 제품. 을 사용하면 위생점검 시 ‘버거킹 인증.   제품. 이 아니다’라는 이유로 감점을 해 불이익을 주고 있다. 앞서 샌드위치 전문 프랜차이. 즈 써브웨이가 이와 비슷한 갑질을 했다가 2021년.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은 바 있음에도 버거킹은 이를 반복하고 있는 셈이다. 또 다른 점주는 “감점을 많이 당하는 것.은 가맹 계약 해지의 빌미가 될 수 있다. 점주들을 옥죄기 위한 정책. 이 아닌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버거킹 본사는 양상추·양파·식용유 등 ‘제품.  동. 일성 유지’와 큰 관련이 없는 상품까지 필수품목으로 지정하고, 그마저도 점주들에게 비싸게 판. 매하고 있다. 예를 들어, 2.4㎏(400개) 베이컨을 9만5550원에 점주들에게 공급하는데, 시중가(400개 3만1380원)보다 3배 이상 비싸다고 점주들은 주장한다.
출처:?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084194.html


본사가 ‘무료 배달’ 정책. 을 고수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점주들에게 전부 부담하게 하고 있어서다. 또 다른 점주는 “본사에선 배달 상품은 1천원 정도 더 받도록 가격 설정을 해놨는데, 이것.만으로는 평균 6천원에 달하는 배달비를 감당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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